본문 바로가기

와이너리 투어/'16. 03 나파밸리

나파밸리 와이너리 투어 #2 로버트몬다비 (Robert Mondavi)




네~ 드디어 와이너리 투어 시작입니다!

첫 번째 목적지는 나파밸리의 아버지 '로버트 몬다비' 와이너리에요~




로버트 몬다비 와이너리 



주소: 7801 St Helena Hwy, Oakville, CA 94562 미국

전화번호: +1 707-226-1395


영업시간 : 월요일- 일요일  오전 10:00~오후 5:00


● Open to the Public 



나파밸리 와이너리들은 


● Open to the Public 

예약없이 상시 방문 가능


● Reservation Required 

방문 시 예약 필수 


● Not Public

일반인 방문 불가


이렇게 각각 정책이 다른데요, 

로버트 몬다비와 같이 관광지로 유명한 곳들은

대부분 예약 없이 방문 가능합니다~

(원하는 곳을 찾아서 가실 경우, 정책을 꼭 살펴보세요~)



 



와이너리 투어 


Discovery Tour and Tasting ( $20 / 30분 )

- 와인 2잔 테이스팅  

- 예약 필요없음 


Signature Tour and Tasting ( $35 / 90분 ) 

- 포도밭/와인셀러 투어

- 자리에 앉아서 와인 테이스팅 

- 예약 권장


Twilight Walking Tour & Tasting ( $55 / 90분 ) 

- 이브닝 위킹 투어 

- 치즈&스낵과 함께 30분 간 테이스팅 

- 예약 필수


테이스팅


Walk in Tastings ( $5 ~ $30 / 선택하는 와인에 따라 유동적) 

- 예약 필요없음 


Wine Tasting Basics ( $ 20 / 45분 ) 

- 테이스팅에 대한 기본적인 교육 제공 

- 예약 필수 


와인 & 푸드 프로그램 


Exclusive Cellar Tasting ( $55 / 60분 ) 

- 프라이빗 셀러에서 4잔의 와인과 치즈&스낵을 맛 보는 프로그램

- 예약 필수 


Wine and chocolate Tasting ( $45 / 90분 ) 

- 초콜릿과 함께 와인 테이스팅 

- 아이들은 참여 불가

- 예약 필수  



로버트 몬다비는 위와 같이 다양한 투어 & 테이스팅 코스가 있습니다. 


가격은 1인당 비용이고요, 

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은 

Signature Tour & Tasting 이라고 합니다. 







투어 & 테이스팅 예약 





http://www.robertmondaviwinery.com/Tasting-Options




예약은 와이너리 홈페이지에서 

직접 프로그램 /인원 /날짜 /시간을 선택하시면 되어요~


※프로그램별로 예약 가능한 시간이 다르니 주의해주세요~








와이너리 투어 시작!






자~ 그럼 이제 여행을 시작해봅니다!


저는 초행길이라 처음에는 현지 여행사를 통해 투어를 신청했어요~

호텔까지 픽업하러 와 주셔서 너무 편하더라고요 ㅋㅋ


가이드님과 투어를 신청한 다른 남자 멤버가 한 명, 저

이렇게 3명이서 나파밸리로 출발했습니다~


와아.. 해무가..;; 

샌프란이 바닷가 근처라 바닷바람 때문에 

은근히 엄청 춥더라고요.. 

따뜻한 옷 필수!







차 타고 가는 내내


저는 가이드님과 와인과 와이너리에 대한 대화를 계속 했어요~

저랑 가이드님 둘 다 미국와인 매니아였거든요~

동행한 남자 멤버분은 말이 없으시고..


한참 와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데

제가 "어? 저 빨간 다리는 뭐에요?" 라고 물어봤더니

뒤에 앉은 남자분이 빵 터지시더라고요..


샌프란에 10년 살았던 자기도 모르는 와이너리를 줄줄 외면서

어떻게 금문교를 모르냐고 ㅠㅠ 



네.. 저 와인 하나만 보고 왔어요 흑..

다른 관광 코스는 거의 찾아보지도 않고 왔다는..


#와인외길




이제 알아요 금문교..ㅋㅋ


기념 사진도 한 장 찍었습니다~ 

4월인데 추워서 겨울코트 입고 있다는;;








한 시간 정도 달리다보니 옆에 포도밭이 잔뜩 보이더라고요~

좋다아~ㅎㅎ








그리고 어느새 로버트몬다비 와이너리 도착! 







와아~ 포도나무를 두 눈으로 직접 보니 감회가 새롭네요 ㅠㅠ


아직 열매도 맺지 못한 상태지만 

너무 신기했어요~ 


포도나무의 간격이 꽤 넓은 편이네요~ 


CS는 까베르네소비뇽!










와아~

와인 라벨에서만 보던 와이너리가 눈 앞에..

뭔가 감격스러움..










원래 몬다비 패밀리가 처음 경영했던 건

'찰스 크룩(Charles Krug)'이라는 와이너리였습니다. 


이탈리아 출신 이민자인 체사레 몬다비가 

나파밸리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 찰스크룩 와이너리를 인수하면서

큰 아들인 로버트경영 총괄, 작은 아들인 피터와인 생산을 맡았습니다.


외향적이고 저돌적인 로버트

보수적이고 신중한 피터 


너무나 달랐던 두 형제는

1959년 아버지인 체사레 몬다비가 사망한 뒤,

갈라서게 됩니다. 


로버트가 1965년 찰스크룩 와이너리에서 나와 

로버트 몬다비 와이너리를 창업하게 되지요~







찰스크룩 와이너리와 로버트몬다비 와이너리는

차량으로 약 15분 거리입니다~

아주 가까워요 ㅎㅎ


찰스크룩의 오너인 피터 몬다비는 

로버트 몬다비만큼 알려지진 못했지만,

사실상 나파밸리 와인의 혁신을 이룬 것은 

피터 몬다비라는 말이 있습니다. 


저온발효 기법을 이용한 와인으로 

전 세계 와인에 큰 변화를 가져왔으며 

프랑스산 오크통을 와인 숙성에 이용하고,

기존에 나파밸리에 심었던 것과 다른 품종을 심으면서 

새로운 와인 생산을 주도했지요~ 






'로버트 몬다비(Robert Mondavi)' 입니다~

굉장히 유쾌해보이죠? ㅎㅎ


keyword : 외향적 / 저돌적 / 경영 / 마케팅 



포도재배 및 와인생산에 대한 연구는

동생인 피터 몬다비가 해왔기 때문에

로버트 몬다비는 사실 와인 생산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했다고 합니다~


그래서 훌륭한 와인 양조자를 영입해

가장 좋은 포도와 가장 좋은 장비들로

나파밸리 최고의 와인을 만들고자 노력했지요- 


와이너리 역사상 최초로 스테인리스 발효 탱크를 사용하고,

최상의 포도재배를 위해 *NASA에 공중영상을 요청하기도 하는 등

굉장히 혁신적으로 와이너리를 운영해갔습니다- 


*포도나무의 영양상태가 너무 좋아지게 되면 영양분이 줄기와 잎으로 퍼져나가게 됩니다. 이런 발육상태를 넓은 포도밭에서 육안으로 확인하기는 매우 어려운데 NASA와의 협력으로 매년 포도밭의 사진을 위성으로 찍어주어 포도나무의 발육상태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. 



그리고

로버트 몬다비 와이너리가 이렇게 이름을 알리게 된 이유는

업계 최초로 투어와 테이스팅, 요리 페어링 프로그램을 제공한 와이너리라는 겁니다.


와인을 만드는 공간에 불과했던 와이너리를

교육 및 시음, 콘서트, 미술전시 등

라이프스타일의 폭 넓은 분야에서 와인을 경험할 수 있도록하여

하나의 관광지로 개발을 한 것이지요~ 









자~ 그럼 이제 한 번 와이너리 안으로 들어가봅니다. 


입구에 들어서자 저 멀리 포도밭이 보이고요,

잔디밭과 야외 테이블도 보이네요~


와인 마실 맛 나겠다는.. ㅎㅎ 








여기는 테이스팅 룸 입구입니다~


대략적인 가격을 확인하고 들어갈 수 있네요~






짜잔~ 아늑한 테이스팅룸..

따듯하고 편안한 느낌입니다~


벽난로 앞에서는 친구로 보이는 할아버지 두 분이

와인을 마시며 담소를 나누고 있었어요~


카운터에는 와인병이 보이네요~

여기서 시음할 와인을 선택하고 계산을 합니다~






오오~~


유리창 너머로는 오크통이 보입니다!

이렇게 오크 숙성을 하는구나..

싱기방기~


저희는 투어를 예약하지 않고 그냥 방문했기 때문에

셀러투어는 하지 못했습니다~


그냥 바로 테이스팅 하는걸로..







시음할 와인을 골라봅니다~



Flight Tasting : Select any 4 Wines (1 oz. Pour) $45

아래 리스트 중 4잔을 선택하여 마실 수 있습니다. 


2013 샤도네이 리저브 - $8

2012 퓌메블랑 리저브 - $8

2013 피노누아 리저브 - $8

2010 까베르네소비뇽 리저브 - (시음불가) 

2011 까베르네소비뇽 리저브 - $20

2012 까베르네소비뇽 리저브 - $20




Luxury Wines and Spotlight Wines

소량생산하여 와이너리에서만 맛볼 수 있는 와인들 (잔당 결제) 


2011 퓌메블랑, I block (시음불가)

2012 퓌메블랑, I block - $15

2012 To Kalon 까베르네소비뇽 (시음불가)

2013 스택스립 디스트릭트 까베르네소비뇽 - $15

2002 소비뇽블랑 보트리티스 - $5



로버트몬다비는 '까베르네소비뇽 리저브''퓌메블랑'이 대표 와인이라고 해요~ 







까베르네소비뇽 리저브는 이런 향이 난다고

글라스 안에 커피, 계피, 후추 등등을 넣어놨네요~ 


맛의 시각화!









원하는 와인을 고르면 이렇게 바로 따라줍니다~


꼴꼴꼴~~







저는 


C - 샤도네이 리저브 2013

P - 피노누아 리저브 2013 

11 - 까베르네소비뇽 리저브 2011

12 - 까베르네소비뇽 리저브 2012 


요렇게 4잔을 골랐습니다~ 






이렇게 여러 병을 따서 한꺼번에 마실 수 있다니~


와이너리 좋구나~ㅎㅎ 






옆에서 바로 계산해주심..ㅋㅋ

$45 결제~!


카드결제 가능합니다







캬~ 날씨 진짜 끝내주네요~


와인은 이런 곳에 앉아서 마셔줘야 제 맛이죠!

앉을만한 곳이 꽤 많았는데

저희는 햇빛이 들지 않는 그늘을 찾아 앉았습니다-






이거 다 내 꺼! ㅋㅋㅋ


테이스팅룸에서 가져온 와인들을 일렬로 세워봅니다-


이렇게 비교하면서 마시면

다른 점을 찾기가 꽤 수월하더라고요~ 








ㅋㅋㅋ 안주거리로 약간 나눠준 비스킷은

없어보이게 영수증 위에 올려두고..


저희끼리 짠~






따뜻한 햇살 아래


드 넓은 포도밭을 바라보며 마시는 와인은

정말 꿀맛이네요~



로버트 몬다비, 나파 밸리 피노 누아 2013

Robert Mondavi, Napa Valley Pinot Noir 2013


생산지 : U.S.A > California > Napa Valley

제조사 : Robert Mondavi

품종 : Pinot Noir 100%

알콜 : 15.5%

정상가 : 87,000원 


WS 88점, RP 88점 


블랙체리

짙은 과실향

오크 숙성한 바닐라향

약간의 나무향


피노누아치고 약간 무거운 느낌이었어요~

무난무난했습니다~





로버트 몬다비, 나파 밸리 샤도네 리저브 2013

Robert Mondavi, Napa Valley Chardonnay Reserve 2013


생산지 : U.S.A > California > Napa Valley

제조사 : Robert Mondavi

품종 : Chardonnay 100%

알콜 : 13.5%

정상가 : 154,000원 


짙은 황금색

감귤과 레몬 커스터드

헤이즐넛

오크, 바닐라


과일향도 풍성하고~

오크통 숙성향도 잘 어우러져서

맛있었어요!


딱 제가 좋아하는 미국 화이트와인 ㅎㅎ







오호호- 이번엔 무려 *버티컬 테이스팅 (Vertical Tasting)입니다~

2011년과 2012년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~


*빈티지만 다른 같은 와인을 테이스팅 하는 것 



로버트 몬다비, 나파 밸리 리저브 까베르네 소비뇽 2011

Robert Mondavi, Napa Valley Reserve Cabernet Sauvignon 2011


생산지 : U.S.A > California > Napa Valley > To Kalon

제조사 : Robert Mondavi

품종 : Cabernet Sauvignon 100%

알콜 : 14.5%

정상가 : 가격정보 없음


WS 92점


짙은 블랙베리

모카

먼지나 흙냄새


달콤한 과일의 향이 혀 끝에 남고

복잡미묘함이 느껴집니다

탄닌은 강하지만 부드럽네요~





로버트 몬다비, 나파 밸리 리저브 까베르네 소비뇽 2012

Robert Mondavi, Napa Valley Reserve Cabernet Sauvignon 2012


생산지 : U.S.A > California > Napa Valley > To Kalon

제조사 : Robert Mondavi

품종 : Cabernet Sauvignon 100%

알콜 : 14.5%

정상가 : 가격정보 없음


WS 95점 


첫인상은 파워풀

블랙베리, 블루베리 향

시나몬

담배

고수 

신선한 산도

기분좋은 탄닌 

풍부한 마우스필



흠.. 같은 와인인데 비슷한듯 하면서도

느낌이 많이 다르네요;


겨우 1년 차이기는 하지만 

숙성되면서 좀 더 부드러워진 것도 있을 거고..


아무튼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ㅎㅎ


(일반인이 버티컬 테이스팅을 할 기회는 잘 없으니..)







기념품 쇼핑




테이스팅을 마치고

이제 기념품을 쇼핑하러 가 볼까요?


wine sale 이라고 친절하게 표시되어 있습니다.







와인, 책 등등 엄청나게 많이 쌓여있네요 ㅎㅎ

로버트 몬다비에서 모스카토도 만드는구나.. 

신기해라~








어머나.. 심지어 귀부와인까지 만들고 있어요!


소비뇽블랑으로 만든 달콤한 디저트와인입니다~

귀부와인이 $40 이라니..

가격이 꽤 괜찮네요~








오오~ WS (Wine Spectator)에서 95점을 받은 그 와인입니다~


앞에서 제가 마셨던 까베르네소비뇽 리저브 2012  $155



리저브가 아닌 나머지는 좀 더 저렴해요~


스택스립 디스트릭스 까베르네소비뇽 $90

오크빌 까베르네소비뇽 $60








로버트몬다비 와이너리의 50주년을 기념하여 만든 와인 '마에스트로'








와인 외에도 


치즈 스프레더, 치즈 보드, 코스터, 접시, 소금통 등..


아기자기하고 귀여운 물건들이 참 많더라고요~







탐났던 아주 시크한 블랙머그~


이거 예쁘지 않나요? ㅠㅠ 담에 갈 땐 하나 꼭 사오려구요~







라귀욜 소믈리에 나이프 $25 


가격 완전 착하죠?

샤토 라귀욜은 아니지만.. 그래도 선물용으로는 좋을 듯 합니다 ㅋㅋ 

저도 몇 개 쟁여왔다는..







리델 O to GO도 30불대로 살만했던 듯..









스토퍼 ($25)와 마그넷 ($6)도 빠질 순 없죠!


전 돌로 만들어진 마그넷 하나 집어왔습니다~





테이스팅도 쇼핑도 알찼던 로버트몬다비 와이너리 투어~


다음은 잉글눅 와이너리로 이동하겠습니다~



나파걸이었습니다 :)